백세시대, 집에서 하는 어르신운동루틴 5가지

어르신운동루틴 5가지 소개

요즘 백세시대를 맞아 젊은 사람들 못지않게 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어르신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젊을 때부터 몸 관리를 소홀히 하거나 운동 부족, 불균형한 식습관으로 인해 나이가 들면서 더 아프고 운동을 시작하기조차 어려워하는 분들도 많죠.
나이가 들면 행동반경이 줄어들고 기운이 없어 단순한 움직임에도 금방 지치고, 여기저기 아픈 곳이 많아지기 마련입니다.
저도 저희 할머니와 어머니께 꼭 스트레칭과 어르신운동루틴을 꾸준히 하라고 자주 말씀드리곤 합니다.


다행히도 나이 들수록 점점 빠지는 체력을 키우기 위해 운동을 시작하려는 의지와 추진력은 어르신들이 더 강합니다.
다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어르신들을 위한 운동 시리즈를 계속해서 만들어나갈 계획입니다.


날씨가 너무 덥거나 춥거나, 공기가 좋지 않거나, 비나 눈이 오는 등 외부 활동이 어려울 때는 오히려 운동하기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날씨 조건에서 외부로 나갔다가 허리나 무릎에 무리가 갈 수도 있고, 감기에 걸릴 위험도 있습니다. 예기치 못한 변수로 다치거나 아플 수도 있죠.
저희 어머니는 석촌호수에서 걷기를 즐기셨는데, 근육이 부족하고 살이 찐 상태에서 걷다가 중심을 잃고 넘어지셔서 오랫동안 재활을 하신 적이 있습니다.
이처럼 집이라는 안전한 공간에서 몸을 재정비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몸 구석구석을 체크하고 스트레칭과 근력 강화를 할 수 있는 동작을 연습해야 합니다.
짧고 단순하지만 운동 효과가 높은 동작들을 꾸준히 하여 나만의 운동 루틴으로 만들어보세요. 층간 소음 걱정 없이 집에서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올해 70세가 되신 김희숙 어머님과 함께 운동을 진행해보았습니다.
어머님은 60대 초반에 몸이 아파서 운동을 시작하셨고, 매일매일 더 건강하고 젊어지는 신체 변화를 체감하시면서 운동의 재미를 느끼게 되셨다고 합니다.
이제는 나이가 드는 것이 두렵지 않다고 하시네요.


운동이 가져다준 변화는 정말 놀랍습니다.
아플 때 움직이지 않으니 더 아파졌지만, 아픈 곳을 조금씩 움직여주고 단련하면서 점점 활력을 되찾으셨습니다. 지금은 20대가 부럽지 않은 몸매와 체력으로 변하셨습니다.


보통 사람들, 특히 어르신들은 아프고 나서야 운동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할 때부터 운동을 시작했으면 좋았겠지만, 아파본 사람이 운동의 중요성을 더 잘 알고 꾸준히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 더 나은 자신을 위해 지금이라도 시작해보세요.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를 겪었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 소개한 어르신운동루틴은 층간 소음 걱정 없이 집에서 할 수 있는 몸 재정비 운동입니다.
골반, 허리, 종아리 등 전신을 늘리고 근력을 강화할 수 있는 동작들이니 꼭 부모님께 소개해보세요.
처음에는 동작이 잘 안되더라도 꾸준히 연습하면 몸이 개운해지고 동작에 자신감이 생기실 겁니다!
오늘도 유튜브 폭스짐 TV에서 건강 운동하세요!

 

영상보기

 

다른 시니어운동 관련 글 보러가기

수건으로 하는 시니어 운동 2가지 소개

 

폭스짐 💪

«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